인사말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함께 이루고자 하는 KWSE의 모토는
국내 회원을 넘어 글로벌 여성과학기술인도 포용하는 ‘참여, 연결, 지속’입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제16대 회장 임채덕

안녕하세요.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제16대 회장 임채덕입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KWSE)는 1993년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과학기술인 단체로 창립되어, 2026년 창립 33주년을 맞이합니다. 2025년 기준 전국 산·학·연에서 활동하는 2,500여 명의 전문 여성과학기술인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대표 여성과학기술인 전문단체로 성장해 왔습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는 2003년부터 4년마다 글로벌 융합 컨퍼런스 BIEN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2025년에도 “Science and Technology without Borders”라는 주제 아래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쳤습니다. 경계를 허무는 과학기술 융합연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회원 여러분은 물론 국내 모든 여성과학기술인을 포용하고, 세계여성과학기술인네트워크(INWES), 아시아·태평양 여성과학기술인 네트워크(APNN) 등 국제기구와의 교류를 확대하며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미래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의 도약을 위해, 제16대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는 ‘참여, 연결, 지속’을 핵심 모토로 삼고자 합니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의 다양한 활동을 보다 투명하게 공유하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고, AI 기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회원 간 소통과 정보 접근성을 강화함으로써 언제나 ‘연결’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관 건립과 고경력 여성과학기술인 활동센터에 대한 정책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지속’ 가능한 KWSE의 성장을 위한 든든한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회원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회원을 위한 조직을 넘어 국내·외 여성과학기술인을 잇는 연구·소통·성장의 플랫폼으로 KWSE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